반응형


요실금이란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유출되어 속옷을 적시게 되는 현상으로 사회적 또는 위생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요실금은 남성보다 여성에서 발생 빈도가 높으며 우리나라 여성의 40%가 요실금을 경험한다. 요실금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연령이 증가할수록 빈도가 증가한다.

픽사베이


본인 의지와 관계없이 소변이 새는 증상을 일컫는 요실금은 보통 여성들이 많이 겪는 질환으로 여기지만, 나이가 들면 남성도 여성처럼 요실금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 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 남성 중 요실금을 일으키는 과민성 방광 증상을 겪는 비율이 40.4%에 달했다. 여성 비율(46.9%)과 큰 차이가 없다.

 

요실금은 비뇨기계에서 매우 흔한 질환으로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발생이 가능하지만 여성에서 더 흔하게 발생되는 요실금의 원인은 방광과 요도괄약근으로 수축과 이완으로 생체 기관의 열고 닫힘을 조절하는 고리 모양의 근육의 기능적 이상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남성 요실금은 여성 요실금과는 주요 증상도 조금 다르다. 여성들은 주로 기침이나 재채기, 줄넘기 등 배에 힘이 들어가며 복압이 올라갈 때 소변이 흘러나오는 '복압성 요실금'이 많다. 그러나 남성은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져 화장실에 가는 도중이거나 미처 속옷을 내리기도 전에 소변이 흘러나오는 '절박성 요실금'이 많다. 대표적인 원인은 전립선 비대증이 꼽힌다. 정액을 만드는 생식 기관인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는데, 노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커진다. 문제는 요도가 전립선 사이로 지나가다 보니 전립선이 커지면 소변 줄기가 가늘어지고 잔뇨도 남는 등 배뇨 장애가 생기기 쉽다. 

방광에 조금만 소변이 차도 요의를 느끼는 과민성 방광을 앓고 있다면 일정 시간 소변을 참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전립선 비대증에 따른 절박뇨라면 소변을 참는 건 오히려 독이 된다. 방광이 가득 찬 경우에 소변을 참으면 자칫 방광 기능을 손실할 수 있어 위험하다. 방광은 한번 기능을 손실하면 수술로도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조기 관리가 중요하다고 한다.

요실금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수술로 나뉜다. 대표적으로 '항무스카린제'와 '베타 3 작용제'라는 약을 쓰는데, 방광의 감각이나 수축력 약화에 도움을 준다. 약물 치료를 받은 환자의 50% 정도는 증상이 완화되고 약을 복용하면서 소변 참는 훈련도 가능해지면 복용을 중단하면 된다.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에선 요실금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케겔 운동'을 추천한다. 케겔 운동은 소변이나 방귀를 참을 때처럼 항문과 요도를 받치는 골반저근육을 조였다 풀기를 반복하는 운동이다. 절박성 요실금과 과민성 방광, 복압성 요실금 모두에 효과가 있다. 척수나 뇌신경에 소변이 마려울 때 요도와 방광 수축에 영향을 미치는 회로가 있는데, 케겔 운동이 이 회로를 강화시켜준다고 한다.

 

 

<과민성 방광 ·요실금 등 배뇨 장애 예방 수칙> 

자료: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 

 

1.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적정 체중 유지

    - 걷기는 하체 강화와 방광 건강에 도움

    - 고체중은 복압성 요실금 유발

 

2. 카페인, 맵고 짠 음식, 음주와 흡연 삼가

    - 맵고 짠 음식, 방광 자극 카페인

    -이뇨촉진,  과음·흡연, 야간 빈뇨, 요실금 영향

 

3. 적절한 수분 및 섬유질 섭취 변비 예방

    - 배뇨 활동 돕고, 소변 묽게 해 방광 자극 감소

    - 변비는 잦은 소변 유발

 

4. 배뇨 일지 작성으로 배뇨 습관 체크

   - 하루 소변 횟수 8회 미만이면 정상

   - 자다가 소변 때문에 2회 이상 깨면 문제

 

5. 소변을 참기 어렵거나 화장실 자주 간다면 방광 훈련 시행

    - 일정 시간이 경과하기 전까지 소변을 참는 연습

 

6. 골반 근육 체조로 방광 및 골반 강화

    - 소변이나 방귀를 참을 때처럼 골반 기저근을 조였다 풀기를 반복하는 '케겔운동'이 효과적

 

7. 배뇨 관련 증상 발생 시 비뇨의학과 전문의와 조기 상담

    - 방광기능 잃으면 되돌리기 어려움, 조기 발견 조기치료

 

자료: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 

 

반응형

+ Recent posts